본문 바로 가기

공간정보교육센터

서울시 지도 검색 도시정보 지도 서비스
HOME>공간정보교육센터>정보마당>지도로 보는 서울시 변천사
지도로 보는 서울시 변천사
서울시 변천사

서울시의 과거 및 현재 모습을 한눈에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노량진수산시장

노량진수산시장

서울특별시 동작구 노량진동에 있는 수산물 전문 도매시장.

1927년 의주로에서 경성수산(주)으로 문을 열었다.
1971년 한국냉장(주)이 아시아개발은행(ADB) 차관으로 지금의 위치에 도매시장을 건설해 직영하다.
1975년부터 서울수산·노량진수산(주)·삼호물산 등 3개의 민간회사가 운영하였다.
2002년 2월부터 어민의 소득증대와 수산업 발전을 위해 수산업협동조합이 인수한 이래 오늘에 이른다.

효창운동장

효창운동장

한국 최초의 축구 전용 운동장 서울특별시 용산구 효창동 산1번지의 효창공원 아래쪽에 있다.

1960년 10월에 문을 열었으며, 총면적 2만 7,593m2의 대지에 2만 5,000명에 가까운 관중을 수용할 수 있다.
축구장을 중심으로 외곽에는 400m 육상 트랙이 있으며, 테니스코트도 부설되어 있다.

1983년의 대대적인 보수로 인조잔디, 등받이의자, 철제 조명탑(4개) 등을 설치하였으며, 트랙은 우레탄으로 포장하였다.
축구.필드하키 외에 시민의 집회장소로도 이용되고 있다.

청계천8~9가

청계천8~9가

서울이 조선의 수도로 정해지기 전 청계천은 자연상태의 하천이었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서울의 지리적 특성상 상대적으로 지대가 낮은 도성 한가운데로 물길이 모일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조선왕조가 도성 안에 있는 수로를 정비하기 전에 이미 자연스럽게 물길이 형성되어 있었다.

청계천은 비가 적은 봄, 가을은 대부분 말라있는 건천 (乾川)이었던 반면,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 우기에는 조금만 비가 와도 물이 넘쳐 홍수가 날 정도로 건기, 우기에 따라 유량의 변화가 심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비가 많이 와서 물이 넘치면 가옥이 침수되거나 다리가 유실되고 익사자가 발생하는 것은 흔한 일이었다.

창동

창동

동이름의 유래는 조선시대에 양곡창고가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데,

창동초등 학교 옆 공터에 오랜 옛날부터 창동리라는 돌로 제작한 이정표가 세워져 있던 것을 95.9.1 창5동사무소 옆으로 옮겨 세웠으며, 조선시대 창동의 자연부락을 살펴보면 창골을 비롯하여 유만·말미·모랫말 등이 있었으며,
이들이 합쳐져 현재의 창동이 되었다 한다.

올림픽공원

올림픽공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 88에 위치한 공원이다. 전체면적은 43만 8000평이다.

서울특별시가 1984년 4월에 착공해 1986년 4월에 완공하였다.
원래는 1986년 서울아시아경기대회와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를 목적으로 건설되었으나, 지금은 체육·문화예술·역사·교육·휴식 등 다양한 용도를 갖춘 종합공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3개 테마공원으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산책·조깅 코스, 건강지압로, 인라인스케이팅, 레포츠 킥보딩, 엑스게임경기장으로 이루어진 건강올림픽공원이고,
둘째는 몽촌역사관, 몽촌토성, 평화의 성지, 조각작품공원, 올림픽미술관으로 이루어진 볼거리 올림픽공원,
셋째는 호돌이 관광열차, 음악분수, 웨딩사진 찍기, 이벤트 광장 등으로 구성된 재미있는 올림픽공원이 그것이다.

압구정동

올림픽공원

서울특별시강남구에 속한 동이다. 강남구 북쪽 한강변에 있다.

동쪽의 청담동과 서쪽의 신사동 중간에 있고, 성동구의 옥수동·금호동과 마주보고 있다.

조선시대 세조 때의 권신 한명회(韓明會)가 지은 압구정이라는 정자가 있어 붙은 이름이며, 아파트 단지를 건설하면서 지대를 높이고 한강 제방을 쌓으면서 그 터는 사라졌다.

서울시청일대

서울시청일대

일제 강점 이래, 현 신세계백화점(충무로 1가) 일대에 자리잡고 있던 구 일본영사관 건물을 경성부의 청사로 쓰고 있었는데, 현 서울시청인 경성부청(京城府廳)은 1925년 3월에 착공하여 1926년 10월에 준공한 것이다.

설계는 총독부 건축과장 암정장삼랑(岩井長三郞), 동(同) 기사(技師) 세경일(笹慶一) 등이 담당하였다.
철근 콘크리트조(造)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서 총면적 2,502평이었다.
벽체는 벽돌로 쌓고 외벽면(外壁面)은 하부 〉罐??화강석을 붙인 외에는 모르타르 칠로 석조 모양을 내고 있다.
근대주의 이전의 과도기적인 절충 형태를 하고 있다.

서울숲(뚝섬)

서울숲(뚝섬)

서울특별시가 [뚝섬 숲 조성 기본계획]에 따라 기존의 뚝섬체육공원 일대를 미국 뉴욕의 센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도시 숲으로 만들기 위해 2004년 4월 6일부터 공사를 시작하였다.

전체 면적은 35만 평이며, 1년 동안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05년 6월에 문을 열었다.

다른 지역에 비해 공원이 부족한 서울 동북부 지역의 시민들에게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상암월드컵경기장

상암월드컵경기장

2002년 한일 월드컵축구대회가 열린 주경기장으로,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에있는 경기장이다.

1998년 10월 20일 착공하여 2001년 11월 10일 개장했다.
2002년 1~5월 시운전 및 시범경기를 가졌으며, 5월 31일에는 개회식 및 개막전을 치렀다.

상계동일대

상계동일대

상계동은 원터, 간촌, 당고개, 온숫골, 갈월, 샛말등의 마을이 한천(漢川)의 윗쪽에 위치하여 윗상(上)자에 시내계(溪)자를 붙여 지어진 것이다.

상계동을 둘러싸고 있는 수락산과 불암산은 서울의 동쪽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수락산과 불암산 사이의 덕릉고개 일대는 전망이 아름답다.

수락산의 지명은 옛날에 사냥꾼이 산속에서 아들을 찾아 헤매다가 낭떠러지에서 떨어져 죽었는데,
그 후로 바람이 불때마다 [수락아 수락아] 하는 소리가 들려 수락산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목동

목동

지금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를 이루고 있는 목동지역은 고종31년 갑오개혁(1894년)으로 양천현(縣)에서 군(郡)으로 개혁되어 행정구역이 양천군 남산면(南山 :통합병원 남쪽의 산)에 속한 10∼30여호의 작은 부락인 [달거이, 엄지미, 남아리, 모새미, 마장안]등 작은 마을이 있었으나,60여년전 안양천 제방공사로 많은 농경지가 조성되면서 외지에서 모여든 사람들로 [새말]이라는 마을이 형성되기도 하였습니다.

농경지가 조성되기 전에는 갈대가 우거진 침수지대로 무성한 목초가 조성되어 있어 조선시대에는 말을 방목하는 목장으로 이용되어 지금도 마장안이라는 땅이름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목동을 쉬운 표기로 나무[木]자와 고을[洞]을 사용하지만 원래의 뜻은 기를 [牧]자와 고을[洞]자가 옳은 표현이라 하겠습니다. 이 지역에 속하는 옛 마을의 이름들은 주변 지형에서 인용된 지명으로 지금은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를 이루고 있는 주변지역은 예로부터 전해오는 예언이 있으며 그 뜻은 앞으로 수천호가 들어설 땅이라 하여 천호지 (千戶地)벌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대규모 토목공사를 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는 황무지를 수천호의 집터로 예상했다는 것은 지금과 같은 국가적인 의지에서 이루어진 대도시 건설을 예언했다 해도 과히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명일동

명일동

강동구의 동북쪽 끝에 있으며, 북쪽은 고덕동길을 경계로 고덕동과 접하고, 동쪽은 상일동과 경기도 하남시 서부동과 접해 시의 경계를 이룬다.

남쪽은 길동, 서쪽은 천호동·암사동과 이웃한다. 동 이름은 994년(고려 성종11) 이곳에 명일원(明逸院)이라는 숙박소를 두고 출장하는 관리나 여행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제공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따서 명일원, 원텃골이라 하던 데서 유래한다.

1980년대초 고덕지구 택지개발 사업에 포함되면서 서울특별시 외곽지대의 주요 주거지역으로 발전하였다.
고덕동, 암사동, 천호동, 상일동, 강일동, 길동을 잇는 강동구 북측의 교통 중심지이다.

구의동 강변역주변

구의동 강변역주변

강변역, 테크노마트, 동서울터미널이 위치한 지역은 과거 한강을 매립하여 조성된 곳이다.

강남역일대

강남역일대

서울특별시강남구에 속한 동이다. 강남구의 중앙에 있으며, 동쪽은 도곡동·삼성동, 서쪽은 서초구서초동, 남쪽은 서초구 양재동, 북쪽은 논현동과 접한다.
지하철 강남역을 둘러싸고 있다.
동 이름은 조선시대 역촌(驛村)이었던 말죽거리, 상방하교, 하방하교 등 세 마을을 합친 데서 유래한다.

여의도공원 주변

여의도공원 주변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주변지역에 대한 1976년부터 2009년까지의 항공사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동대문시장 주변

동대문시장 주변

동대문 운동장을 중심으로 동대문시장 주변지역에 대한 1975 ~ 2009년도 까지의 항공사진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잠실 롯데월드 주변

잠실 롯데월드 주변

1976년부터 2009년도 까지의 잠실 롯데월드 주변지역을 보여줍니다.
초창기 황무지 지역이었던 지역이 80년대 부동산 개발붐을 타고 서서히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역 코엑스 주변

삼성역 코엑스 주변

1981년부터 2009년 까지의 삼성역 주변 코엑스관의 전경을 보여줍니다.

잠실경기장 주변

잠실경기장 주변

1988년 서울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1981년부터 서울 잠실벌에 그당시로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건축된 잠실경기장의 건축모습을 보여줍니다.

노량진 효창운동장 청계천 창동 올림픽공원 압구정동 서울시청일대 서울숲 상암월드컵경기장 상계동일대 목동 명일동 구의동 강변역주변 강남역일대 여의도공원 동대문시장 잠실 롯데월드 삼성역 코엑스 잠실경기장